문화자원의 콘텐츠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스토리텔링 방법론을 익힌다.
문화콘텐츠 각 장르의 특수성을 반영한 스토리텔링을 실습하여 전문성을 기른다.
영상을 중심으로 콘텐츠 제작에 활용될 수 있는 미디어 기술을 익힌다.
미디어콘텐츠 제작 실습을 강화하여 취업에 유연하게 대비한다.
영상산업의 트랜드와 동향을 파악하여 졸업 후 현장 적응력을 높인다.
글로벌 시장 환경을 이해하고 영상산업에 대한 세계적 감각을 기른다.
오디션 중심의 실무교육을 통한 현장에 강한 멀티형 연기자의 종합적 감각을 기른다.
장르와 매체를 초월하는 K-콘텐츠의 미래스타로 성장할 다재다능한 연기자를 육성한다.
전공역량 = 전공 교육과정에서 필요한 선문 핵심 역량 + 전공 틍성화 역량
구분 | 전공역량 | 정의 |
---|---|---|
영상예술학과 핵심역량 |
의사소통 역량 | 언어적,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을 활용하여 상대방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 |
팀워크 역량 | 조직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 내외의 상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성원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| |
자기개발 역량 |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 및 학업 목표를 수립하고, 실행 및 평가를 통하여 자신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 | |
자원·정보·기술 활용 역량 | 문제해결을 위하여 다양한 자원, 정보, 기술을 수집, 분석, 활용할 수 있는 능력 | |
영상기획제작트랙 | 영상콘텐츠 기획 역량 | 다양한 문화 자원의 발굴과 활용을 통해 영상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획 자료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 |
영상콘텐츠 제작 역량 | 영상콘텐츠 기획 자료를 바탕으로 촬영, 편집, 후반작업 등의 영상제작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| |
엔터테인먼트 산업 분석 역량 |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통해 수요자와 산업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능력 | |
스토리 개발 역량 | 문화 자원을 바탕으로 영상콘텐츠 제작에 활용될 수 있는 원천적인 순수 창작 스토리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 | |
타학문과의 융·복합 실무역량 | 타학문과의 융복합을 통해 창의적으로 직업적 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| |
영상연기트랙 | 미디어 융합 및 적용 역량 | 전통적인 미디어와 뉴미디어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|
다매체 연기 역량 | 다양한 매체에서 다양한 캐릭터 형성과 연기표현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| |
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 | 문화, 예술, 미디어 등 다양한 다중매체에 대한 자기계발을 위한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| |
타학문과의 융·복합 실무역량 | 타학문과의 융복합을 통해 창의적으로 직업적 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|
이수 구분 |
교과목명 | 학점 | 전공역량 | 합계 | 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(전공 교육과정에서 필요한) 선문 핵심역량 | 전공 특성화 역량 | ||||||||||||||||||
공동체 인성 역량 | 자기 개발 역량 |
자원·정보·기술 활용 역량 | 문제 해결 역량 |
지역 공생 역량 |
글로벌 역량 | 의사 소통 역량 | 팀 워크 역량 |
영상 콘텐츠 기획 역량 | 영상 콘텐츠 제작 역량 | 엔터테 인먼트 산업분석 역량 |
스토리 개발 역량 |
타 학문 과의 융·복합 실무 역량 |
미디어 융합 및 적용 역량 |
다매체 연기 역량 |
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 |
||||
학문 기초 |
문화콘텐츠 산업과진로탐색 | 3 | 30 | 40 | 30 | 100 | |||||||||||||
전공 필수 |
스토리텔링과 문화산업 | 3 | 20 | 30 | 50 | 100 | |||||||||||||
영상콘텐츠 기획 실습 |
3 | 20 | 30 | 30 | 20 | 100 | |||||||||||||
소셜엔터테인먼트실습 | 3 | 20 | 30 | 30 | 20 | 100 | |||||||||||||
스토리개발 실습 | 3 | 20 | 20 | 60 | 100 | ||||||||||||||
포트폴리오제작 | 3 | 10 | 20 | 30 | 40 | 100 | |||||||||||||
취업성공특강 | 3 | 20 | 30 | 10 | 40 | 100 | |||||||||||||
스토리텔링의 이해 | 3 | 20 | 30 | 20 | 30 | 100 | |||||||||||||
전공 선택 |
영상콘텐츠 감상과분석 | 3 | 30 | 30 | 40 | 100 | |||||||||||||
영상산업 트렌드 분석 |
3 | 20 | 30 | 50 | 100 | ||||||||||||||
영상문예실습 | 3 | 20 | 30 | 10 | 40 | 100 | |||||||||||||
드라마제작및연기실습 | 3 | 20 | 20 | 20 | 20 | 20 | 100 | ||||||||||||
단편영화제작및 연기실습 |
3 | 20 | 20 | 20 | 20 | 20 | 100 | ||||||||||||
영상제작기초Ⅰ | 3 | 20 | 10 | 20 | 50 | 100 | |||||||||||||
영상제작기초Ⅱ | 3 | 20 | 10 | 20 | 100 | ||||||||||||||
화술 | 3 | 30 | 20 | 40 | 10 | 100 | |||||||||||||
디지털스튜디오1/2 | 3 | 10 | 20 | 30 | 40 | 100 | |||||||||||||
영상 스토리텔링1/2 | 3 | 20 | 20 | 20 | 20 | 20 | 100 | ||||||||||||
크리에이터 구성 실습Ⅰ |
3 | 10 | 20 | 30 | 40 | 100 | |||||||||||||
크리에이터 구성 실습Ⅱ |
3 | 10 | 20 | 30 | 40 | 100 | |||||||||||||
VJ제작실습 | 3 | 20 | 10 | 20 | 50 | 100 | |||||||||||||
다큐멘터리 제작 실습 |
3 | 20 | 10 | 20 | 50 | 100 | |||||||||||||
애니메이션과영상미학 | 3 | 10 | 30 | 20 | 40 | 100 | |||||||||||||
기초연기1 | 3 | 30 | 40 | 30 | 100 | ||||||||||||||
기초연기2 | 3 | 30 | 40 | 30 | 100 | ||||||||||||||
영상연기 실습1~4 | 3 | 30 | 40 | 10 | 20 | 100 | |||||||||||||
신체표현 | 3 | 30 | 40 | 30 | |||||||||||||||
오디션실습 | 3 | 30 | 40 | 30 | 100 | ||||||||||||||
비교과교육과정 | Future Star 공모전 | 0 | 10 | 10 | 40 | 40 | 100 | ||||||||||||
전공 동아리 | 0 | 20 | 10 | 30 | 40 | 100 | |||||||||||||
영상캠프 | 0 | 20 | 10 | 30 | 40 | 100 | |||||||||||||
기초탄탄런치캠프 | 0 | 10 | 10 | 40 | 40 | 100 | |||||||||||||
현장전문가 특강 | 0 | 20 | 20 | 40 | 20 | 100 | |||||||||||||
방과후수업 | 0 | 20 | 20 | 40 | 20 | 100 |
자료관리 : 학과 전체 콘텐츠 관리
담당자 : 나경민 / 연락처 : 041-530-2433
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.